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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결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고객 및 설계 초점이 증가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진화로 인해 제품 관리자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제품 관리자 (Product Manager) 는 엔지니어링, 디자인, 고객 성공, 영업, 마케팅, 운영, 재무, 법률 등 제품과 관련된 많은 기능을 묶는 접착제입니다. 구축 대상에 대한 결정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구축 및 출시 방법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로 실행에 중점을 두고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정시 납품으로 측정되었던 과거의 제품 관리자와 달리 오늘날의 제품 관리자는 점점 더 제품의 미니 CEO가 됩니다. (책임감이 주어지는 동시에 보상이 이루어지는가..) 그들은 광범위한 지식 기반을 사용하여 절충 의사 결정을 내리고 다기능 팀을 모아 다양한 기능 간의 정렬을 보장합니다. (핵심문구입니다.) 또한, 제품 관리는 미래의 기술 CEO를 위한 새로운 교육 장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술 부문외의 더 많은 기업이 디지털 시대의 성공을 위해 소프트웨어 기능을 구축하기 시작함에 따라 제품 관리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EO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한 이유

미니 CEO 제품 관리자의 등장은 기술, 개발 방법론 및 소비자가 구매하는 방식의 많은 변화에 의해 주도됩니다. 그와 함께, 그들은 외부 지향적이고 일상적인 엔지니어링 실행을 감독하는데 더 적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여전히 엔지니어들의 존경을 받는 다재다능한 제품 관리자를 위한 강력한 예시를 만듭니다.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


오늘 날 기업은 내부 및 외부 데이터의 컨테이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든 제품 결정을 내립니다.
데이터에 가장 가까운 제품 관리자가 더 넓은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제품 성공은 또한 보다 세분화된 수준에서 광범위한 측정항목(참여, 유지, 전환 등)에 걸쳐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제품 관리자는 이러한 측정항목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광범위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현재/미래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데이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은 다르게 제작됩니다

이제 제품 관리자는 두 가지 속도로 기능합니다. 즉, 일일 또는 주간 기능 릴리스와 향후 6~24개월 동안의 제품 로드맵을 계획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긴 요구 사항을 미리 작성하는 데 훨씬 적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대신 피드백을 수집하고 자주 반복하기 위해 서로 다른 팀과 긴밀하게 협력해야 합니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제품과 생태계

SaaS(Software-as-a-Service) 제품은 단일 모놀리식 릴리스가 아닌 모듈식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점점 더 단순해지고 있지만 제품 관리자에게는 점점 더 복잡해집니다. 이제 관리자는 여러 번들, 가격 책정 계층, 동적 가격 책정, 상향 판매 경로 및 가격 책정 전략을 감독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 빈번한 개선 및 구매 후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로 인해 수명 주기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주변 생태계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신 제품은 점점 더 관련 서비스 및 비즈니스 생태계의 한 요소에 불과합니다. 이로 인해 비즈니스 개발 및 마케팅에서 제품 관리자로 책임이 이동되었습니다. 제품 관리자의 새로운 책임에는 제품으로서의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감독도 담당한다. 

 

'실행 포드'의 변경 사항

개발자 및 테스터 외에도 제품 개발 팀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속도와 품질을 높이기 위해 "실행 포드"에서 긴밀하게 협력하는 운영, 분석, 디자인 및 제품 마케팅 담당자가 포함됩니다. 많은 소프트웨어 조직에서 DevOps 모델은 조직의 사일로를 제거하고 제품 관리자가 더 광범위한 기능 간 통찰력을 얻고 강력한 제품 솔루션에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IT의 소비자화와 디자인의 높은 역할

매끄럽고 사용자 친화적인 소비자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에 스며들면서 비즈니스 사용자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에 대한 더 나은 경험을 점점 더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제품 관리자 는 고객을 친밀하게 알아야 합니다 . 이는  온라인 채널, 일대일 인터뷰, 사람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고 경험하는 방법을 관찰하고, 듣고, 배우기 위한 섀도잉 연습을 통해 사용 메트릭에 집착하고 고객 공감 을 구축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미니 CEO 제품 관리자의 세 가지 유형

미니 CEO 유형에는 세 가지 공통 프로필이 있습니다. 기술자, 제너럴리스트 및 비즈니스 지향입니다. 이 세 가지 프로필은 미니 CEO 제품 관리자의 주요 초점을 나타내지만 유일하게 봐야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여느 CEO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여러 영역에서 일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 전문가 제품 관리자는 주요 비즈니스 메트릭의 맨 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술 회사에는 기술자와 제너럴리스트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유형이 등장함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자는 퇴색하는 유형이며 주로 레거시(legacy) 제품 회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엔지니어링 실행 역할은 이제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링 관리자, 프로그램 관리자 또는 스크럼 마스터가 소유합니다. 이를 통해 과거에 일반적이었던 제품 관리자 1명과 엔지니어 4~5명의 비율에 비해 제품 관리자 1명에 엔지니어 8~12명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유형의 공통 주제

 

고객에 대한 집중적인 집중은 모든 제품 관리자들 사이에서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Amazon의 제품 관리자는 제품이 개발되기 전에도 고객이 제품에 대해 생각할 것이라고 믿는 것을 구체화하기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보도 자료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보도 자료는 제품 자체에 대한 승인 메커니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제품 관리자가 사용자와 연결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술자는 업계 회의에서 다른 개발자와 이야기하거나 Hacker News를 읽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지만 일반 기술자 는 일반적으로 고객 인터뷰, 영업 팀과 대화 또는 사용 메트릭 검토에 시간을 할애합니다. 

 

 

CEO를 위한 새로운 교육의 장

최신 제품 관리자는 점점 더 기술 회사를 위한 새로운 CEO 파이프라인을 채우고 있습니다. Google, Microsoft 및 Yahoo의 CEO가 되기 전에 Sundar Pichai, Satya Nadella 및 Marissa Mayer는 제품 관리자였으며 제품 계획에서 개발, 출시 및 그 이후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지도함으로써 팀에 영향을 미치고 이끄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기술 분야를 넘어서도 가치가 있습니다. PepsiCo CEO Indra Nooyi는 Johnson & Johnson과 섬유 회사인 Mettur Beardsell에서 제품 관리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CEO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배경이 드물지만 제품 관리 순환 프로그램은 많은 기술 회사를 위한 새로운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입니다(예: Facebook 순환 제품 관리자 프로그램, Google Associate Product Manager 프로그램 및 Dropbox 순환 프로그램 참조). ). 제품 관리자와 CEO 간의 비유를 비판하는 사람은 제품 관리자가 직접적인 손익 책임과 부하 직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C-suite가 일반 관리로 이동하려는 야망이 있는 제품 관리자가 중요하다고 지적할 것입니다. 그들의 경험을 넓히십시오.

 

 

미래의 프로덕트 매니저

향후 3~5년 동안 제품 관리 역할이 데이터에 더 집중하고(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잃지 않으면서) 제품 이외의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도록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미래의 제품 관리자는 분석 전문가가 될 것이며 기본적인 질문에 대해 분석가에게 덜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Amazon Web Services에서 Hadoop 클러스터를 빠르게 가동하고 사용 데이터를 가져와 분석하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제품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기계학습개념 과 도구를 적용하는데 능숙할 것 입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최신 제품 관리자가 고객 및 파트너 에코시스템과의 교류와 같은 외부 활동에 시간의 최소 30%를 할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참여는 소비자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IT의 소비자화가 계속됨에 따라 B2B 제품 관리자는 여러 계층의 판매 및 중개자를 통해 피드백을 추출하는 대신 최종 사용자와 직접 연결됩니다.

 

 마찬가지로, 미래의 제품 관리자의 배경은 이 새로운 역할에 맞게 진화할 것입니다. 컴퓨터 과학의 기초는 여전히 필수적이며 디자인 분야의 경험과 과정을 통해 보완될 것입니다. 제품 관리자는 모형을 만들고 프레임워크와 API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기능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제품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엔지니어 또는 순환 프로그램의 일부로 경력을 시작합니다. 3년에서 4년 후, 그들은 제품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중역 또는 풀타임 MBA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최상위 MBA 프로그램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영역이 되고 있으며 우리는 이 분야가 더 널리 퍼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래의 제품 관리자 프로필의 핵심 측면은 제품과 회사 간의 빈번한 전환입니다. 선도적인 B2B 기술 회사의 제품 관리자는 "우리 회사에서 성공하려면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Google, Amazon 및 VMware에서 많은 사람들을 측면에서 고용하고 제품 관리자가 제품을 순환하도록 권장합니다."

 

시작하기 : 제품 관리 기능 재정의

조직은 고객 경험기반, 시장 지향성, 비즈니스 통찰력, 기술적 능력, 소프트 스킬 및 조직적 조력자의 존재 라는 6가지 영역에서 현재 제품 관리 능력에 대한 철저한 평가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업은 일반적으로 1~3개 영역에서 동급 최고가 되고 전반적으로 기준을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회사가 제품 관리 기능의 기준선을 설정하면 일반적으로 전략 영역에서 새로운 인재를 고용하고 기존 인재를 위한 광범위한 역량 구축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두 가지 평행 경로를 따릅니다. 후자의 경우, 제품 관리자가 정기적인 코칭 및 피드백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현장 및 포럼 접근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모든 기업의 전략적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품 관리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팀과 조직의 다른 모든 부분 간의 연결 역할을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조직이 새로운 디지털 기능을 구축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할 수 있는 주요 기술 회사에서 뚜렷한 원형이 나타났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모든 기업의 전략적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팀과 조직의 다른 모든 부분 간의 연결 역할을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조직이 새로운 디지털 기능을 구축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할 수 있는 주요 기술 회사에서 뚜렷한 원형이 나타났습니다.

 

저 또한, 회사에서 개발자로 시작하여 Product Owner, Project manger, Product Manager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만 geek하고 techy한 부분에도, 개발 부분에도, 유관부서와의 협업도, cowoker 를 설득하는 부분도, 상위 관리자 설득하는 부분, 회사에 대한 로열티(충성도?) 포함하여 모든 부분에서 superman이 되어야만 합니다. 이후 CEO가 되거나... 본인 회사를 차리거나..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technology-media-and-telecommunications/our-insights/product-managers-for-the-digital-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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